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방법

Last Updated : 2023년 04월 11일

주민등록등본은 인터넷,동사무소,무인발급기를 통해 발급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.

이 글에서는 그 중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.

동사무소, 무인발급기 발급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.

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.

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방법

“정부24 홈페이지”로 이동해주세요.

“자주찾는 서비스”에서 “주민등록등본(초본)”을 클릭해주세요.

정부24-주민등록등본

주민등록표등본(초본)교부 페이지로 이동이 됩니다.

하단의 “발급”버튼을 클릭해주세요.

주민등록등본-발급-신청

“비회원 신청하기”버튼을 눌러주세요.

회원이신분들은 회원신청하기를 누르셔도 됩니다만 이 글에서는 비회원 기준으로 글을 작성하겠습니다.

비회원-신청하기

“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대한 안내”, “고유식별정보 수집에 대한 안내”를 읽어보시고 둘 다 “동의합니다.”를 체크해주세요.

개인정보-수집-동의

좀 더 밑으로 내려오시면 비회원 신청 정보입력 화면이 보입니다.

  1. 이름,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해주세요.
  2. 입력확인란에 숫자를 입력해주세요. (이 화면에서는 207630입니다.)
  3. “확인”버튼을 눌러주세요.
비회원-신청-정보입력

주민등록표등본(초본)교부 신청 화면이 나옵니다.

이 화면에서는 지금 다루고 있는 주민등록등본 외에 주민등록초본, 영문 주민등록등본, 영문 주민등록초본을 발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.

주민등록등본-교부-신청

이제 주소, 발급형태, 수령방법을 선택할 차례입니다.

  1. 주민등록상의 주소지를 선택해주세요. (ex. 서울시 강남구)
  2. 발급형태를 선택해주세요. (전체발급은 과거 주소 변동사항을 제외한 모든 정보가 표시되고 선택발급은 과거의 주소 변동사항, 세대구성원 정보, 주민등록번호 뒷자리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.)
  3. 온라인발급(본인출력), 온라인발급(전자문서지갑), 온라인발급(제3자제출), 등기보통우편, 일반보통우편을 선택하실 수있습니다. 이 글에서는 “온라인발급(본인출력)을 선택하겠습니다.
  4. “민원신청하기”버튼을 눌러주세요.
주민등록등본-발급-정보입력

간편인증 또는 공동/금융인증서를 통해 인증을 진행해주세요.

간편인증-공동-금융인증서-인증

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이 완료되었습니다. 처리상태를 보시면 처리완료로 표기되어있는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
이제 주민등록 등본을 인쇄 또는 PDF로 저장해보겠습니다. 처리완료 하단의 “문서출력”버튼을 눌러주세요.

주민등록등본-인터넷-발급-완료

문서출력 화면이 나옵니다. 우측 상단의 “인쇄”버튼을 통해 주민등록등본을 출력하실 수 있습니다.

주민등록등본-출력

주민등록등본 PDF 저장하기

PDF로 저장하고 싶으신 분들은 PDF프로그램을 하나 설치해주셔야합니다.

개인적으로는 무료 PDF프로그램인 알PDF를 추천드립니다.

아래 버튼을 통해 무료 다운로드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. 다운로드 후 설치까지 진행해주세요.

설치가 끝나셨으면 다시 문서출력에서 “인쇄버튼”을 눌러주세요.

프린터를 설치하신 “ALPDF”로 선택하시고 “인쇄”를 누르시면 주민등록등본이 PDF로 저장됩니다.

주민등록등본-PDF저장

마치며

지금까지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.

이 글을 보고 해보신 분들은 모두 성공적으로 발급을 받으셨으리라 생각합니다.

유용하게 잘 쓰시길 바랍니다.

관련글

error: Content is protected !!